top of page

일본어의 경어(敬語)

일본어에는 한국어와 마찬가지로 말하는 사람이 듣는 사람에 대해 경의를 표하는 경어(敬語)라는 복잡한 언어 형식이 존재한다. 경어는 넓은 의미로는 스피치 레벨 전체의 계통을 뜻하고, 좁은 의미로는 존경을 나타내는 말, 혹은 그 표현 방식을 가리킨다. 그리고 이러한 표현 방식은 듣는 사람에 대한 말하는 사람의 입장이나 관계 또는 회화의 전후관계에 따라 달라지는데, 간단한 질문에도 20종류가 넘는 다양한 화법이 존재한다. 화법은 기본적으로 말하는 이와 듣는 이의 지위나 친밀도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는 한국어와 비슷하다. 일반적으로 듣는 사람이 말하는 사람보다 윗사람이거나 양쪽이 그다지 친밀하지 않을 경우에는 정중어 '데스'(です : ~입니다)와 '마스'(ます : ~습니다)를 사용한다. 양자의 관계는 연령이나 성별, 직함, 또는 사회적 지위나 신세를 진 정도 등에 의해 다양하게 표현된다. 한편, 동일집단 내에서는 말하는 사람이 윗사람일 경우, 반말(평상어)인 '다'(だ : ~이다)를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정중어를 사용할 것인지는 상황에 따라 말하는 사람이 선택하게 된다. 반면, 동일집단에 속해 있지 않은 사람간의 첫대면에서는 보통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중어를 사용한다. 여성은 남성보다 정중한 화법을 쓰는 경우가 많고 아랫사람에 대해서도 남성처럼 반말을 하는 경우가 드물다. 이 점이 한국어 화법과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성은 광범위하게 정중어를 사용하고, 반말을 하는 것은 가족이나 친구, 자녀 정도에 한하며 그 또한 아주 부드럽게 표현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일본어 (사진 통계와 함께 읽는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2011. 9. 5., 정형)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일본의 성씨

일본은 세계에서 성씨가 가장 다양한 나라 중 하나로, 현대 일본에는 대략 12만 3천여 종 안팎의 성씨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일부에서는 13만여 종~30만여 종이라는 추측도 있고, 성씨 연구가인 니와 모토지(丹羽基二)가 편찬한...

 
 
 

Comentarios


  • Facebook
  • Twitter
  • YouTube
  • Instagra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