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일본어의 계통

일본어의 계통에 대해서는 북방의 여러 언어와 관계가 있다는 북방설과 남방의 여러 언어와 관계가 있다는 남방설이 있다. 그 중 일본어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알타이어, 그 중에서도 특히 한국어일 것이라는 견해가 있지만 정설로 확정된 것은 아니다. 또한 최근에는 타미르어와의 관계가 거론되기도 했다. 대략적으로 일본어의 기반으로서 남방어가 있고, 그 위에 북방어가 들어왔을 것이라고 추측될 뿐 일본어 계통의 문제는 여전히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많다. 세계의 어족 세계의 어족어족언어인도·유럽어족힌두어, 폴란드어, 이태리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영어 등셈·햄어족아라비아어, 이집트어 등우랄어족핀란드어, 헝가리어 등알타이어족터키어, 몽골어, 한국어, 일본어 등드라비다어족드라비다어인도지나어족중국어, 티벳어, 타이어 등남아시아어족안남어, 크메르어 등폴리네시아어족인도네시아어, 멜라네시아어, 폴리네시아어 등 전 세계에는 약 3,000~5,000개의 언어가 존재하고 있는데, 언어학자들은 그 중 중요 언어들에 대해 언어상의 형태를 근거로 고립어(孤立語), 굴절어(屈折語), 교착어(膠着語)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고립어(孤立語)는 단어 자체가 실질적인 의미를 나타내고 어형 변화를 하지 않고 서로 고립적으로 배열되는 것으로, 문법적 기능은 주로 문장 안에 있는 어순에 의해 제시되는 언어를 말한다. 주요 언어로 중국어와 티벳어, 태국어 등이 있다. 굴절어(屈折語)는 단어 그 자체의 의미와 문법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부분이 분리할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어서, 단어 그 자체가 문장 안에서 기능이나 문법상의 관계가 변화할 때마다 형태의 전부나 일부가 바뀌는 언어를 가리킨다. 주요 언어로 영어, 불어, 독어 등이 있다. 그리고 교착어(膠着語)는 실질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독립 단어에 문법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독립하지 않는 형식의 말이 붙어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는 언어로 한국어, 일본어, 몽고어 등이 이에 속한다. 일본어는 한국어와 같은 교착어이고 문법적인 구조가 비슷해 초급 일본어 학습에서 일본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음은 잘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한국어와 일본어는 주어, 목적어, 동사가 이어지는 어순이 비슷하고 한자와 한자어를 공유하는 동북아시아 한자문명의 일원이라는 점에서 한국인에게 있어 일본어는 세계에서 가장 가까운 언어일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일본어 (사진 통계와 함께 읽는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2011. 9. 5., 정형)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일본의 성씨

일본은 세계에서 성씨가 가장 다양한 나라 중 하나로, 현대 일본에는 대략 12만 3천여 종 안팎의 성씨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일부에서는 13만여 종~30만여 종이라는 추측도 있고, 성씨 연구가인 니와 모토지(丹羽基二)가 편찬한...

 
 
 

Kommentare


  • Facebook
  • Twitter
  • YouTube
  • Instagram
bottom of page